목회서신

갈라디아서 3:19-29. 율법을 주신 이유

사이트관리자 0 202 10.24 13:31

오늘의 말씀 묵상 2024. 10. 24. 목요일

갈라디아서 3:19-29. 율법을 주신 이유


율법은 죄를 지은 백성들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모세를 통하여 주신 율법은 믿음이 오기까지 우리를 초등교사처럼 인도하여 믿음으로 구원을 받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믿음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은 인종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입니다. 


1. 율법은 범법함으로 더하여 진 것이다—이집트에서 믿음으로 구원을 받아 홍해에서 세례를 받은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백성들이 구원받은 자답게 살지 못하고 죄에 빠지자 하나님은 그들의 어떤 행위가 죄인지를 알려주시려고 율법을 주셨습니다. 원래 율법은 구원받게 하기 위해서 주신 것이 아닙니다. 죄를 지은 자에게 죄를 깨닫게 하려고 주신 것입니다. 율법으로는 죄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죄를 깨닫는 것입니다. 율법으로 죄를 깨달아 용서받고자 하는 소원이 생기며, 믿음으로 구원받는 날을 앙망하게 하는 것입니다. 

2. 초등교사인 율법에 갇혀있는 죄인들—율법 아래에서는 모든 사람이 죄인입니다. 죄인이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할 길인 믿음이 올 때까지 모든 사람은 율법에 매여있으며, 율법에 따라 정죄를 받은 죄인입니다. 율법은 우리를 구원할 수 없지만 우리를 믿음으로 안내하는 초등교사입니다. 율법이 없으면 죄를 깨닫지 못하고, 죄를 깨닫지 못하면 구원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율법을 알수록 더욱 죄에 매여있음을 알게 되고, 죄를 알수록 구원을 앙망하게 됩니다. 율법의 행위로 구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오직 믿음으로, 은혜로 구원받는 복음을 사모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율법은 십자가를 바라보게 만듭니다. 

3. 믿음으로 구원받는다—십자가와 부활을 믿으면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세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로 옷 입게 됩니다.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차별이 없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입니다. 믿음 안에서 만인이 평등합니다. 이 믿음이 모든 사람에게 전해져야 합니다. 

4. 기도: 하나님 아버지, 율법을 주신 은혜에 감사합니다. 죄 가운데 살면서도 죄를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에게 죄를 죄로 깨닫게 해주는 율법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율법의 정죄로 영원히 벌을 받는 것이 아니라, 율법으로 용서의 필요를 깨닫고, 믿음으로 구원하시는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주님, 믿음으로 받은 구원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 믿음을 널리 전하여 세계 만민이 주님께로 돌아오게 하소서. 남은 생을 이 일에 바치도록 축복하소서. 복음을 전하는 성도들에게 성령의 능력을 갑절로 부어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황의정 목사 Ph.D.

둘로스선교교회 원로목사(엘에이 소재)

미성대학교(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 선교학 교수

Comments